chatGPT의 등장을 시작으로 일반인들도 손쉽게 AI를 사용해서 전문가 수준의 창착물들을 만들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이젠 AI 창작물에 대한 저작권과 상업적 이용에 대한 이슈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이해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목차
1. 생성형 AI 창작물에 대한 이해
2. 생성형 AI 창작물의 저작권 및 소유권
3. AI 창작물의 상업적 이용
4. 생성형 AI 창작물의 미래 전망
1. 생성형 AI 창작물에 대한 이해
생성형 AI란 무엇인가?
생성형 AI(Generative AI)는 입력 데이터나 매개변수를 기반으로 새로운 콘텐츠를 자율적으로 생성하도록 설계된 알고리즘과 모델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알고리즘은 이미지, 음악, 텍스트 등을 포함한 광범위한 창의적인 결과물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생성형 AI 기술의 예로는 GAN(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s) 및 RNN(Recurrent Neural Networks)과 같은 딥 러닝 모델이 있습니다.
우리가 이제 너무 잘 알고 있는 chatGPT도 생성형 AI의 종류로 딥 러닝과 LLM(Large Language Model)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생성형 AI의 대표적인 서비스입니다.
2. 생성형 AI 창작물의 저작권 및 소유권
AI가 생성한 창작물에 대한 저작권과 소유권이 누구에게 있는지에 대해 논쟁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창작 과정에서는 당연히 그것을 만든 사람에게 저작권과 소유권이 발생하여 논쟁의 여지가 없지만 AI가 생성한 창작물의 소유권과 저작권의 경계가 매우 모호한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창작 과정에 인간의 참여
기본적으로 저작권과 소유권은 사람에에 있다는 원칙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AI가 생성한 저작물을 '저작' 즉 스스로 만들어진 것이라고 봐야 하는지에 문제가 제기되고 있는 것 입니다.
인간의 개입이 최소화되고 AI 시스템이 자율적으로 작동하는 경우 저작권, 소유권을 결정하는 것이 매우 모호하고 어려워집니다.
법적 판례 및 해석
현재로서는 AI가 생성한 창작물의 저작권, 소유권 문제에 대한 보편적으로 이렇다고 할 수 있는 답은 없는 상태입니다.
법적 판례와 해석은 각 국가마다, 관할지역마다 다르며 법률 전문가, 정책 입안자 및 기술 이해 관계자 간에 지속적인 논쟁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창작물의 귀속과 저작인격권
저작권 이외에도 고려해야 하는 다른 측면은 귀속과 저작인격권입니다.
AI 시스템이 창의적인 작품 생생을 담담하더라도 결국 사람이 AI모델을 개발하거나 훈련시킨 결과롤 만들어진 것이기 때문에 이 부분도 여전히 논쟁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비디오 아트는 너무도 당연하게 그 작품을 만든 사람에게 모든 저작권, 소유권, 저작인격권이 귀속됩니다.
사람의 아이디어를 기계적 시스템을 통해 비디오 아트를 만든다는 점에서 볼 때 AI 시스템을 활용한 창작물과 어떤 점에서 다르게 보아야 하는 것일까요?
3. AI 창작물의 상업적 이용
상업적 이용의 법적, 윤리적 장애물
AI가 만들어낸 창작물을 상업적으로 활용하는 데 있어서 여러 법적, 윤리적 문제가 발생합니다.
현재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저작권법이 인간에 의해 창작된 작품만을 보호 대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AI가 만든 작품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AI 창작물을 상업적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들에게는 큰 장애물이 되고 있기도 합니다.
또한, AI가 만든 작품이 인간의 창작물을 모방하거나 대체하는 것에 대해 윤리적 논란도 존재하고 있습니다.
특히, 윤리적 측면에서 보면 AI가 만들어낸 결과물이 100% 기존에 없는 창작의 기준을 만족하는지는 검증이 되지 않기 때문에 기존 인간이 만든 원본 창작물의 카피, 불법적인 변형 등 원본 훼손의 문제 있습니다.
법적 변화 움직임과 중요성
AI가 만들어낸 창작물을 상업적으로 활용하는 데 있어서 여러 법적, 윤리적 문제가 발생합니다.
최근 미국을 포함한 일부 국가에서는 생성형 AI가 만든 창작물에 대한 저작권 보호 가능성에 대해 논의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AI 창작물을 합법적, 상업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과 가이드가 만들어지는 법적 변화의 시작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법적으로 명확한 기준이 만들어지고 그 기준이 시장에서 받아들여진다면 더 많은 창의적인 활동들을 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될 수 있다는 점에서 적극적인 논의와 사회적 합의를 통해 조속히 만들어졌으면 좋겠습니다.
4. 생성형 AI 창작물의 미래 전망
AI가 생성한 창작물에 대한 저작권과 소유권 길고 상업적 이용에 대한 과제들이 해결된다면 AI 창작물의 상업적 사용은 우리에게 새로운 창작과 혁신의 기회가 되는 것은 분명합니다.
기업은 AI를 활용하여 사용자의 개인적인 선호에 맞춘 광고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생성 및 배포할 수 있게 됩니다.
영화, 게임, 소설 드의 콘텐츠 제작에도 AI 알고리즘아 주요 창작 단계를 대체하며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됩니다.
AI 창작물 상업적 이용에 대한 사회적 합의가 이루어지고 창작자로서의 AI에 권리와 의무를 부여하는 법적 체계가 확립된다면 우리는 창작분야에서 또 다른 혁신과 기회를 맞이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