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발행한 방문자 수가 많은 포스팅 콘텐츠를 재발행하고 싶으신가요?
처음부터 다시 작성하는 것은 우리에게는 귀찮고 어려운 일이지만 ChatGPT에게는 쉬운 작업입니다. 기존 글을 새롭게 만들 수 있는 프롬프트를 배워보세요.
목차
1. 명확한 목표 지정
사용자가 콘텐츠를 다시 작성하는 이유를 확인하고 챗GPT에게 질문하세요.
오래된 정보를 업데이트하든, 복잡한 아이디어를 단순화하든, 분위기를 조정하든,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고 질문하는 하는 것이 방법입니다.
예) "이 글을 OOO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을 위한 가이드를 제공하는 글로 재작성해주세요."
2. 핵심사항 확인
재작성할 버전에서 유지해야 하는 필수 메시지와 키워드를 강조하세요.
이렇게 하면 답변의 내용이 변경되더라도 콘텐츠의 핵심이 그대로 유지됩니다.
예) "이 글을 재작성할 때 3번과 5번 항목 토픽은 유지하고, 키워드 OOO, OOOO은 반드시 유지해 주세요."
3. 대상 청중 지정
새롭게 만들 글이 누구를 위해 쓰는지 확인하는 것은 올바른 어조, 내용, 스타일 선택에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콘텐츠를 다시 작성할 때 이 점을 반드시 염두에 두고 챗GPT에게 질문하세요.
예) " 이 글은 30대 직장을 다니면서 육아를 하고 있는 여성들을 청중으로 설정하고 작성해 주세요."
4. 톤과 어조 지정
현재 톤과 어조 등은 청중의 요구와 일치하는지 확인하고 대상 청중과 글의 목적에 맞춰 조정하세요.
톤은 특정 직업 또는 강하게, 부드럽게 등 대상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글의 목적에 맞게 지정하시면 됩니다.
어투는 존댓말 또는 지시하듯이, 강력히 주장하는 어투 등으로 지정하시면 됩니다.
예) "이 글을 JTBC 뉴스 아나운서 어조로 작성하고 어투는 존댓말을 사용해 주세요."
5. 추가정보 업데이트
기존 글을 발행하고 난 후 추가된 정보나 사실들을 새로 만드는 콘텐츠에 추가하세요.
기존 글에 추가 정보를 업데이트하면 보다 풍성하고 유익한 콘텐츠로 바뀌게 됩니다.
예) "2번 주제의 XXX비율 00%를 000%로 수정해 주세요."
"4번 내용에 다음 글을 추가해서 재작성 작성해 주세요."
- [추가할 내용 붙여 넣기]
6. 글의 구조 설정
다시 작성하는 콘텐츠의 구조를 기존 글과 다른 형식으로 지정합니다.
더 나은 가독성과 문맥을 위해 섹션을 다시 정렬, 병합하거나, 새 제목 추천 등의 방법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예) "이 글을 블로그 포스팅을 위한 markdown형식으로 작성해 주세요."
"이 글의 청중이 관심을 가질만한 제목 5가지를 함께 제안해 주세요."
이렇게 기존 글을 새롭게 만들수 있는 챗GPT 프롬프트 활용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적용해 보시고 기존 글을 다른 곳에 재발행할 때 활용하시면 중복문서 위험을 최소화 하실 수 있습니다.